※20-11-08 수정 : 비토라자 기본스킨 'modernchic'이 추가되었다.
다운로드 링크에 비토라자-modernchic를 받으면 된다.
비토라자를 준비하기 앞서 미리 봐야될 사항이 있다.
1. 자신의 컴이 64비트 운영체제인가?
2. x64용 자바가 설치되어 있는가? 없으면 https://www.java.com/ko/download/manual.jsp
에서 "Windows 오프라인 (64비트)" 를 다운받아 설치
★자바로 구동하는 구동기다보니 여러 버전이 난립하는 자바특성상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을 경우가 있다. 이럴경우 자바 완전제거툴을 이용해 싹 지운다음 위의 링크로 재설치를 시도하거나, 환경변수에서 곱창이 나서 그러는경우가 있어 환경변수에서 자바경로를 다시 바로 잡아줘야한다.
간단한 충족요건을 갖춰지면 비토라자 구동기를 다운받자.
mocha-repository.info/download.php
윈도우에서 구동할 경우 "beatoraja-X.X.X-jre-win64"
맥에서 구동할 경우 "beatoraja-X.X.X-modernchic"
최신릴리즈 버전을 받고 압축을 풀면 각종파일들 속에 "beatoraja.jar" 와 "beatoraja-config.bat"가 보이게 되는데
우리가 쓰게될 파일은 배치파일인 "beatoraja-config.bat"를 사용하게 될것이다. 이유는 후술..
어찌됐든 비토라자를 압축풀면 스킨을 받도록하자. 물론 기본스킨으로 해도 되지만 기본스킨 자체가 LR2보다는 후줄근
하다보니 차라리 제대로된 스킨받아서 하도록하자.
https://mega.nz/#!VSpDnaqA!cM1YHSyDy4MdGykGLyKHM-RvwDsfHymeonRhKp4gkYM
스킨을 받고 스킨파일들은 비토라자폴더에 있는 skin폴더에 압축을 풀자.
실행하기전 .bat파일을 수정해야한다. 비토라자는 일본어 로캘로 구성된 스킨일경우 타언어를 쓰는 윈도우에서는 스킨설정이 초기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UTF-8로 실행시켜야 하는데 .jar파일자체로는 문제해결하기 힘들기에 .bat파일에서 간단한 명령어만 추가해줘서 .bat파일로 구동기를 실행해야한다.
"beatoraja-config.bat" 파일을 메모장으로 불러들인다. 그리고 두번째 줄에 'set_JAVA_OPTIONS=' 구문 제일 끝에 스페이스바로 한칸 띄운 후 해당 명령어를 추가한다.
-Dfile.encoding="UTF-8"
그러면 최종적으로 자바옵션 구문은 이렇게 된다.
set _JAVA_OPTIONS='-Dsun.java2d.opengl=true -Dawt.useSystemAAFontSettings=on -Dswing.aatext=true -Dswing.defaultlaf=com.sun.java.swing.plaf.gtk.GTKLookAndFeel' -Dfile.encoding="UTF-8"
◎비토라자 각종 설정
이렇게 수정한 다음 저장하고 배치파일을 실행하자. 비토라자 런쳐가 아래처럼 뜰것이다.
각 탭의 필수 설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Video
- 수직동기 필수
- 최대FPS 자신의 현재 설정된 모니터주사율값 입력(예:144hz로 설정했을경우 144fps로 설정)
Audio
- 오디오출력 : PortAudio
- 오디오드라이버 : ASIO4ALL (다만 이걸로 설정될경우 게임녹화시 소리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음. 이럴경우 타 프로그램의 ASIO를 사용하거나 기본스피커로 설정해야한다.)
Resource
- BMS Path : BMS폴더 등록
- Table URL : 자동으로 등록되어있는데 되도록이면 만지지말자
※발광 폴더는 자동등록된 URL주소에서 분류되므로 실행하기전에 한번 Load difficulty table 버튼을 누른다. 혹여나 발광난이도 갱신이 이뤄졌을 경우에도 눌러주자.
Skin
- 스킨은 디폴트로 되어있는데 litone5로 바꾼후 입맛에 맞게 조정하자. 카테고리별 따로 정해줄수 있다.
- 아래 BGM Path 경로는 "비토라자폴더\skin\LITONE5\BGM"
Sound Path 경로는 "비토라자폴더\skin\LITONE5\Sound" 로 지정해주면 된다.
BMS폴더경로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쪽 "Update BMS database" 와 "Load difficulty table"를 한번씩 눌러주자. BMS목록에 따라 로딩시간이 걸릴수도 있다.
나머지 설정은 입맛대로 조절하고 플레이 해주면 된다.
플레이버튼 누르게되면 구동기가 실행이 된다. Q키와 W키가 각각 스타트버튼, 셀렉트버튼에 대응하며
옵션창은 스타트키 : 플레이옵션 / 스타트키+셀렉트키 : 녹숫과 판정선조절 등 / 셀렉트키 : 그외 옵션 및 각종 키 설명
◎MacOS에서 비토라자 구동하기 (2021-08-25 수정)
비싼 맥 컴퓨터에서 하는사람이 어디있겠냐만은.. 일단 자바로 만들어져 있다보니 macos에서 네이티브로 구동이 가능하다.
텍스트 인코딩 때문에 윈도우에서 개지랄 했던것과는 달리 Macos에선 그냥 'beatoraja-config.command'를 실행하고 스킨 적용하고 폴더 적용하면 별탈없이 잘 돌아간다. (윈도우 ㄱㅅㄲ..) 다만 환경설정에서 일본어를 추가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혹여나 텍스트 인코딩 때문에 문제 일으키면 추가해보자.
퍼포먼스 면에선 윈도우보단 안정적이다.
참고로 어느새 부턴가 비토라자가 Win64전용이 따로 분리되어 나왔다. 기존의 맥 유저들/M1 맥컴퓨터 사용자들은 "beatoraja-X.X.X-modernchic"을 받아서 하면 되시겠다. 비토라자가 여전히 인텔 프로세서에서 제작되었기에 활성 프로세서 상태가 인텔로 뜬다.
그외 비토라자에 대한 이모저모
◆6번키는 버튼설정, F6번키는 스크린샷. 나머지 각 버튼별 기능은 셀렉트키 누르면 나와있다.
◆비토라자의 입력 디바이스에 대한 스펙트럼은 넓은 편. 기존 LR2에서는 아날로그 입력이 불가능하지만 비토라자는 아날로그 입력도 지원한다. 심지어 MIDI도 지원한다!
◆발광븜스하는 유저들은 앞서 발광BMS폴더가 지정되어있고 Table URL 설정해놨다면 자동적으로 분류해준다.
◆녹숫 매커니즘은 본가(IIDX)와 유사하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녹숫을 이용하거나 따로 설정해주도록하자.
◆판정선조절은 본가와는 달리 +/-가 서로 역전이 되어있다. 만일 슬로우가 많으면 +쪽으로 올려주도록하자.
◆1p기준 3번버튼은 연습모드가 된다. 본가와 거의 흡사하다. 그런데 노트모양이나 키빔모양이 스킨기본형태로 하게되며, 하드게로 설정할경우 게이지가 회복이 안된다 ㅡㅡ
◆비토라자는 키빔의 색깔로 패슬여부를 알수있다. litone5에서도 이 옵션이 들어있다.
◆어느 구동기나 다름없이 메모리쳐먹는건 다름없는데(그렇다고 누수 있다는건 아님) 비토라자는 BGA가 동영상일경우 프레임 드랍 유발할수 있다. 브가를 끄거나 구글크롬이 이 현상을 자주 유발시키기에 크롬을 비롯한 메모리를 좀 많이 쳐먹는 프로그램은 끄고 하자.
◆본가와 동일하게 뒷공(空)푸어가 존재한다. 뒷공푸어 유발 채보일경우 이로 인한 난이도 체감차이가 달라질수가 있다.
◆하드게는 50%에서 보정이 걸리나 10%구간마다 서서히 보정이 더 걸리도록 되어있음. 본가랑 비슷한 보정이 되는 구간은 20%대 이하이다. 물론 익하게는 본가랑 같이 보정따윈 없다.
◆P그렛은 이지판정기준 본가보다는 널널하고 에럴투보단 1ms 좁으나, 노말판정기준으론 본가보다 1ms 더 좁다.
◆에럴투 스킨을 그대로 가져다 쓸수 있다곤 하나 개인적으로 테스트 해보지 않음..
◆카피BMS는 필터링되어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정확하게는 ADPCM을 사용한 음원은 전부 재생되지 않으며, 채보데이터 또한 IR연결시 밴당할수도 있음. ADPCM은 본가에서 자주 쓰이는 음원이기에 카피븜스들은 대부분 ADPCM을 사용하므로 비토라자에서 사전에 차단한다고 했으며, 지원또한 해주지 않을것으로 보임. 문제는 ADPCM을 쓰는 BMS 투고악곡인 '8th:planet'이 ADPCM을 쓰는바람에 난데없이 탄압당했다...
◆앞서 익스하드가 있는데 비토라자의 익스하드는 데미지가 본가보다는 덜 들어가나 황그렛의 회복량이 상당히 짜다. 게다가 저토탈값에 대한 회복량보정도 걸리기 때문에 너무 낮은 토탈값이면 회복량이 0일 수도 있다.
◆하드게의 난이도에 대해선 여러가지 견해가 갈리는데, 공통적인 의견으로는 허용 BP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앞서 '뒷공POOR' 존재로 인해 무턱대고 하드게가 쉽다고 보기엔 어렵다. 물론 "굿판정도 넓은데 그게 뭔상관임?" 이라고 얘기하면 할말 없다지만.. 두 구동기의 플레이후 개인적인 체감적 소감으로는 비토라자의 하드게는 저공비행 똥꼬쑈를 할 지언정 그렇다고 에럴투보다 너무 쉽다고 보기엔 다소 힘들며, 어짜피 자기 손꾸락지 병신이어서 못쳐서 못깨는건 게이지탓 하던 판정탓 하던 똑같다.(다만 루브잇이나 Qwilight같이 판정이던 게이지던 허허벌판인경우는 제외.. 이쪽은 스코어내기 위한 구동기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문제가 많다..)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NS] 몬스터헌터 라이즈 공개와 프로모션 영상 (0) | 2020.09.20 |
---|---|
최악의 PS5 예판대란 (0) | 2020.09.19 |
디제이맥스 리스펙트V 얼리엑세스 후기 (0) | 2019.12.19 |
몬스터헌터 프론티어Z 서비스 종료.. (0) | 2019.12.19 |
[IIDX] 신형따오콘 PHOENIXWAN 리뷰 (0) | 2019.05.16 |